본문 바로가기

TIL

TIL 041223

원래 크롬 창에 북마크를 하나도 안 해놨었는데 게더부터 시작해서 지금 몇 개 쌓였다.

북마크를 클릭하면 새 탭에서 열리지 않고 현재 탭에서 보던게 없어지고 북마크가 열리는게 불편했다.

지금까진 새 빈 탭을 열고 거기서 북마크를 클릭해서 썼었다.

그런데 어제 깜빡하고 게더를 열어놓은 탭에서 갑자기 팀프로젝트 피그마 페이지를 볼 일이 생겨서 북마크를 클릭하고 게더가 없어졌다는걸 인지하지 못했다.

한참 시간이 지난 후 점심시간이 되어서 팀원들과 인사하려고 보니 게더가 꺼진걸 알았다.

게다가 재접속하니 마침 팀 프로젝트 관련 논의 중이었다.

놓친 부분을 전달받고나서 점심 시간에 북마크를 새 탭으로 열기를 검색해봤다.

 

결론적으로 그냥 클릭으로 새 탭에서 북마크 열기 방법은 못 찾았다.

 

1. 북마크 url 주소 앞에 하나하나 location windows open어쩌고 뭐를 쓰는 방법이 있었는데 하나하나 고쳐야 한다는게 번거로워 보여서 넘겼다.

2. 북마크 버튼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한 후 새 탭에서 열기를 클릭하면 새 탭에서 열린다.

3. 키보드에서 ctrl을 누른 상태로 북마크를 클릭하면 새 탭에서 열린다.

4. 내가 원래 하던 것처럼 새 빈 탭을 열고 거기서 북마크를 누르면 새 탭에서 작업할 수 있다.

 

찾다보니 지금 나는 북마크가 몇 개 없으니까 하나하나 주소 앞에다 뭐를 써서 새 탭으로 열리게 할 수 있다면 그게 제일 좋을 것 같아서 1번을 다시 검색한 후 시도해보았으나 url 주소가 잘못되었다는 오류 메시지만 떴다.

 

그냥 제일 간단한 3번 방법에 내가 적응해야할 것 같다.


팀 프로젝트에서 최상단에 위치한 부분은 페이지를 이동해도 계속 안 바뀌게 되어있다.

그러다보니 일단 로그인하면 "'사용자이름'님 반갑습니다" 이런 문구는 계속 떠있는데

이 부분을 클릭하면 마이페이지로 넘어가게 만들고 싶었다.

그래서 href="/api/mypage"+user.id를 넣었다.

그랬더니 마이페이지로 잘 넘어갔다.

마이페이지에도 base.html에서 넘어온 최상단 부분은 똑같았고 따라서 "'사용자이름'님 반갑습니다"도 계속 클릭할 수 있게 활성화되어있었다.

또 눌러보면 api/mypage/api/mypage/<id>로 가면서 에러가 났다.

 

1. mypage_list_view 함수가 실행될 때마다 home으로 일단 간 다음 거기서 다시 마이페이지를 불러오도록 함수 맨 윗줄에 home_view(request)를 넣어봤다. 안됐다.

2. if문을 써서 url주소에 api/mypage가 이미 있으면 그냥 현재 페이지를 redirect하게 해보고 싶어서 current url을 확인하는 방법이 있나 찾아봤다.

request.path를 사용하면 api/mypage/<int(id)>이걸 알 수 있지만 지금 현재 url의 주소를 문자열로 받아오는건 못 찾았다.

3. 찾아보니까 토글 스위치라는게 있었다.

"'사용자이름'님 반갑습니다"이 부분은 그냥 문구로 놔두고 따로 토글 스위치를 만들어서 한쪽은 모든 글 보기, 한쪽은 내 게시물만 보기로 만들어서 하면 api/mypage/<int(id)> 이게 중복되지 않고 홈이랑 마이페이지를 왔다갔다 하지 않을까 하고 구상만 해봤다.

로그인 하지 않은 사용자는 어떻게 할건지 등등 다른 문제들도 생기기 때문에 마지막의 마지막에 시도해보기로 하고 넘어갔다.

 

4. href="url 주소" 말고 url 주소를 넣는 다른 방법을 찾았다.

href={% url 'mypage' user.id %}로 해결

 

"'사용자이름'님 반갑습니다" 바로 옆에 있던 "포스팅"은 href="url 주소" 이렇게 되어있었는데 여러번 클릭해도 계속 같은 페이지로 갔다.

<int(id)>가 뒤에 붙을 경우엔 href="url 주소"를 쓸 수 없나보다.

그래도 해결해서 다행!

---> 비슷한 일이 또 발생했다. api/mypage/<id>에서 글 상세보기로 넘어가면 api/mypage/api/posting-detail/<id>로 가는 오류 발생

위처럼 다른 방식으로 바꿔봤지만 안됐다.

그냥 맨 앞에 /를 붙여봤는데 됐다.

설마 맨 처음에 그랬던 것도 똑같이 / 하나 빠져서 그랬던 거였을까???

 

결론

/부터 체크해보고 안되면 중괄호로 url 넣어보기!

 


div 영역에 링크 걸기

내 게시글들을 모아놓은 마이페이지에서 내 글을 클릭하면 상세페이지로 가게 만들고 싶었는데 div를 button으로 바꾸니 크기가 이상해졌다.

그래서 검색해보니 div 영역에 onclick을 이용해 링크를 걸 수 있었다.

onclick = "location.href = 'url주소';"를 넣으면 된다.

그런데 마우스 커서가 위에 올라가면 손가락 모양으로 바뀐다든가 div에 음영이 생긴다든가 아무튼 클릭 가능한 요소라고 알려주는 효과가 있었으면 좋겠는데 그런건 없다.

찾아봐야겠다.


ㅋㅋㅋ 읽던 포스팅에 바로 찾던 내용이 있었다.

style = "cursor: pointer;"를 입력해주면 된다.


 

'TIL' 카테고리의 다른 글

TIL 041423  (0) 2023.04.14
TIL 041323  (0) 2023.04.13
TIL 041123  (0) 2023.04.11
TIL 041023  (0) 2023.04.10
TIL 040723  (1) 2023.04.07